의사들끼리 아는 건강검진 필요성과 필수 항목 체크

건강 검진에 대해 솔직한 이야기를 해주는 내용입니다.

건강 검진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항목과 필요 없는 항목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피검사와 소변 검사는 기본 중의 기본으로 필수적으로 받아봐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으며, 국가에서 지원하는 5대 암 검진과 복부 초음파 등도 한 번씩 받아보는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필요 없는 검사들은 과감히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고 있습니다.

건강 검진에 대한 인식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건강을 관리하는데 필요한 검사들을 선택적으로 받아보는데 도움이 됩니다.

썸넬

1. ️‍️건강검진의 필수성, 필요한 항목만 체크해야 함.

– 건강 검진은 개고생하다가 죽기 싫다면 미리 받아야 한다.

– 필요한 항목외에 절대 찍으면 안되는 불필요한 검사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검진결과에 따라 내 몸을 컨트롤할 수 있는 범위를 파악하고, 병원과 친해져 원활한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하자.

– 언급되지 않은 검진 항목들은 과감히 건너뛰어도 된다.

2. ️건강검진이 중요한 이유와 이를 서두르는 이유

– 건강 검진은 대한민국 국민으로 태어났다면 마땅히 누려야 할 의무와 권리이며, 다른 나라에서도 이렇게 좋은 시스템과 훌륭한 질의 의료는 드물다.

– 영상을 본 후 건강 검진을 받아본 사람도 있던데, 특정한 암 진단이 되어 이를 알림으로서 고마운 이야기가 있었다.

– 몸이 건강할 때 생활 습관을 꼭 잘 유지하고, 건강 검진을 서두른다면 건강한 노년을 살 수 있다.

– 나이 들어서 병원에서 입원하는 분들 중에서는 평소에 건강에 신경 쓰지 않은 운동 부족이나 일상적인 검진 미실시 때문에 고통받는 분도 많다.

– 건강한 몸으로 깔끔하게 죽고 싶다면, 젊었을 때부터 검진을 받으며 건강한 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3. ️🩺건강 검진 중 필요한 검사를 알려드립니다.

– 건강 검진은 중요하며, 죽기 싫다면 빨리 검진을 받아야 한다.

– 나이에 관계없이 성인이 되었다면 건강 검진은 필수이다.

– 주요한 검사로는 위암, 대장암, 간암, 자궁 경부암, 유방암 등이 있다.

– 나이와 가족력에 따라 검진 주기와 방법이 다르므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 필요한 검사 외에는 쓸데없는 검사가 많으므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4. ️🩺피검사와 진단 영상 검사의 관계

– 피 검사는 빈혈, 간기능, 혈당, 고지혈증 콜레스테롤 등 내 장기 문제를 확인할 때 중요하며, 피 검사와 소변 검사가 모든 진단 검사의 기본 시작이다.

– 피 검사나 소변 검사에서 이상이 나타나면, 영상 검사(초음파, MRI 등)로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고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경우 정상일 확률이 높아진다.

5. ️️️초음파로 다양한 암 진단과 건강 관리 가능

– 복부 초음파와 유방 초음파는 양성병변을 확인하기 위해 무조건 매년 이상을 한다.

– 20대 여성들은 갑상선 초음파, 유방 초음파를 꼭 해야 한다.

– 30대부터는 1년에 한 번씩 유방 초음파를 받아 유방암을 예방해야 한다.

– 초음파는 실시간 진단이 가능하며, 갑상선 암과 유방암을 발견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 또한 간암, 췌장암, 신장암, 담낭암, 방광암, 전립선 암, 자궁암, 난소암 등 다양한 암 진단에 유용하다.

6. ️️️나이 초점 맞추어, 관상동맥시티와 패시티 검사 필수적

– 심혈관계 질환이나 가족력이 있을 경우, 관상동맥시티 검사 권장.

– 시티를 이용하면 심장 혈관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상이 있을 경우 스텐트 시술 등의 치료가 필요.

– 고지혈증 검사는 물론이고, 30-40대라면 저선량 패시티로 검사하는 것이 권장된다.

– 관상동맥시티와 같이 방사선 수치를 이용하는 패시티 검사는 일종의 대신 검사이지만 방사선의 사용으로 인한 위험이 존재한다는 것을 명심하여 검사를 진행해야 한다.

sub16 01

7. ️촬영된 단면으로 몸 상태를 확인하는 시티 스캔과 혈관 질환 예방 검사

– 시티 스캔은 몸 전체 단면을 찍어 우리 몸의 단면을 볼 수 있으며, 패시티 등에서는 더 얇은 단면으로 찍는다.

– 이를 위해 기계로 몸을 찍는데, 이때 단위를 두껍게 하면 성능이 나빠진다.

– 또한, 뇌 MRA 또는 엔지오 그라피 검사로 뇌 동맥류 검사를 할 수 있는데, 이는 뇌 안의 혈관이 풍선처럼 부풀어 오르는 것을 발견할 수 있고 예방할 수 있다.

– 이를 예방하고 건강 검진을 위해서 뇌 동맥류 검사, 즉사 가능성이 있는 질환 검사를 권한다.

– 이 검사는 몸 상태를 확인하는 데 큰 도움이 되며 건강 검진을 받을 때 권장하는 검사 중 하나이다.

8. ️의학 검진에서 조영제가 포함된 검사 및 PET 시티는 특정 상황에서만 필요함

– 볼록하여 조영 증강을 안 한 복부 시트는 장기 평가에 도움이 안 되어 흑백으로만 시현됨.

– 조영제를 투여하면 장기들이 색깔로 시현되어 훨씬 더 자세히 평가할 수 있음.

–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 약물 투여에 주의해야 함.

– PET 시티는 암 환자를 대상으로 하며 일반적인 건강한 사람에게는 필요 없으며 방사선 노출이 높음.

– 이러한 검사에 대해서는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함.

9. ️ MRI는 꼭 필요하지 않은 검진, 증상이 없다면 굳이 받을 필요 없음.

– 양치기검진은 찍지 말아야 할 대표적인 검사 중 하나인데, 허리, 어깨, 무릎 MRI 검진은 굳이 건강할 때 찍을 필요는 없다.

– 단, 증상이 있을 경우 해당 과를 찾아가는 게 본연의 목적이며 건강검진 찍은 결과를 설명해 줄 ‘일대일 코칭’이 잘되는 병원이 많지는 않다.

– 따라서 굳이 증상이 없다면 MRI뇌 MRI 등도 찍을 필요는 없으며, 병원의 지원을 받을 필요성이 없는 예측 가능한 진단 검진도 굳이 찍을 필요는 없다.

– 체크업 비용도 꽤 많이 들어간다는 점에서, 불필요한 검사는 더욱 조심해야한다.

10. ️️검진 언제 받아야 할까?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

– 10월, 11월, 12월 달은 검진 센터가 붐비므로 성수기를 피하는 것이 좋다.

– 필요한 항목 중 *피검사*와 *소변 검사*는 꼭 받아야하며, *5대암 검진*, *복부 초음파*, *조용 증강 복부 시티* 등은 참고로 받아보면 좋다.

– *각종 MRI*나 *조영제 안 들어간 복부 시티* 검사는 굳이 받을 필요는 없다.

– 검진은 내 상황에 맞춰 구체적으로 상담한 후 진행하는 것이 좋다.

11. ️‍️검진 중에 초음파를 권장

– 건강 검진은 자주 받고, 돈낭비를 안하도록 해야한다.

– *초음파* 검사는 우리 몸의 모든 부분을 쉽게 조사할 수 있어서, 언제나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올 한 해 건강한 모습으로 보낼 수 있도록 건강 검진을 응원하며, 주변인들에게도 추천한다.

– 좋은 결과와 함께 모두가 건강하게 살길 바라며, 구독과 좋아요, 알림 설정도 부탁한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